취객의 프로그래밍 연구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RTM 출시…국내 앱 개발자 지원 본격 돌입 Computer OS

출처(작성자)

  노트포럼

작성일자

  2012/08/02 19:33:48

링크

  http://www.noteforum.co.kr/news/index.htm?nm=19766

취객 한마디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RTM 출시…국내 앱 개발자 지원 본격 돌입

 

윈도우 8 정식판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일(미국 현지시각) 윈도우 8 제조사용 버전(Release to Manufacturing, 이하 RTM)을 정식 출시하고 이달 중순부터 개발자 및 IT 전문가, 파트너사들을 대상으로 윈도우 8 RTM을 본격 공급한다고 밝혔다.

 

윈도우 8 RTM은 일반인 대상의 정식 출시 이전 최종판으로, 윈도우 8을 탑재한 제품을 본격 생산할 수 있도록 PC 제조사들에게 전달되는 버전이다. 이로써 윈도우 8은 개발자, IT 전문가 및 업계 파트너사들과 함께 오는 10월 26일 있을 전세계 정식 출시를 위한 막바지 준비에 들어갔다.

 

키보드, 마우스는 물론 터치로도 작동이 가능한 혁신적인 운영체제인 윈도우 8은 지난해 9월 공개된 프리뷰 버전을 통해 수집된 고객 및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코드 개발이 이미 완성된 상태다.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네트워크에 소속된 개발자, IT 전문가 및 파트너들은 이달 중순부터 최종 RTM 코드에 액세스를 할 수 있다.

 

한편, 이번 RTM 출시와 함께 개발자들의 비즈니스 기회도 본격 확대되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프리뷰 단계 동안의 모든 앱들이 무료였던 데에 반해 RTM 개발 단계에서는 앱에 가격을 부과할 수 있게 되었다. 개발자들은 Windows Dev Center(dev.windows.com)를 방문해 설계, 개발, 윈도우 스토어에서의 앱 판매 등에 필요한 모든 툴과 리소스들을 활용할 수 있다.

 

윈도우 8은 윈도우 스토어를 통해 앱 개발자들에게 세계 최대의 단일 플랫폼 기회 뿐만 아니라 개발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비즈니스 조건을 제공한다. 윈도우 7 라이선스는 6억 개 판매를 돌파했으며 윈도우 8이 출시되면 두 배에 이르는 10억 대의 PC가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수익률의 경우 기본 수익 배분률은 70%이지만, 모든 시장의 총 매출을 합산한 앱 수익이 25,000달러(USD)에 이르면 이 앱이 판매되는 전 기간 동안 수익 배분률이 80%로 상승한다.

 

이처럼 개발자들을 위한 기본 정책과 지원에 더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김 제임스)는 국내 윈도우 8 앱 개발자들을 육성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개발자 프로그램들을 진행한다.

 

우선, 윈도우 8 앱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무료 개발 실전교육, 무료 앱 개발 컨설팅, 테스팅 장비 지원, 특별 개발 컨텐츠 등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컨퍼런스도 준비하고 있다. 오는 8월 30일에 개최될 '윈도우 8 메트로 앱 스타 개발자 컨퍼런스'는 앱 개발 동향 및 윈도우 스토어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윈도우 8 앱 쇼케이스를 선보여 국내 개발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윈도우 8 기반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전수한다. 9월 15일부터 16일, 양일간 개최될 '윈도우 8 메트로 앱 스타 그랜드 해커톤'행사는 24시간 개발 대회로, 일반부분과 학생부분으로 나눠서 펼쳐지며 푸짐한 상금과 데모 경연대회 진출 자격을 부여한다. 이 밖에도 8월부터 올해 말까지 지속적으로 온라인(www.startsomething.co.kr)을 통해 앱 개발을 위한 각종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등  윈도우 8 개발자 생태계 지원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본부 송규철 상무는 "윈도우 8용 앱의 성공은 곧 윈도우 8의 성공을 의미할 것이다. 따라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들이 윈도우 8 기반에서 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할 것이다"라며, "윈도우 8 기반에서 개발된 앱은 그 어떤 운영체제에서 개발된 앱보다 높은 도달율이 보장되며, 윈도우 8의 메트로 인터페이스가 주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은 고객만족을 이끌 것이고, 윈도우 스토어를 통한 비즈니스 기회는 개발자들을 위한 최고의 인프라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주요 윈도우 8 앱 개발사들은 윈도우 8 출시에 맞추어 앱 개발 및 마이그레이션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아이코닉스엔터테인먼트의 송민수 차장은 "이번 Windows 8 앱 개발 작업에 먼저 참여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뽀로로는 이미 국내에서 널리 알려진 캐릭터이지만, 전세계 사용자를 둔 윈도우 8을 통해 서비스 함으로써 시장을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핑백

  • 취객의 IT 연구실 : [2012/10/26/金]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출시 2012-10-28 21:13:41 #

    ... 스' 기술 탑재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릴리즈 프리뷰' 발표가트너, 'Windows 8은 WinNT 종말 · WinRT 시대 시작 알리는 신호탄'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RTM 출시…국내 앱 개발자 지원 본격 돌입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8 앱 비즈니스 성공 전략 세미나 개최26일 자정,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8 을 전세계 공동출시 했습니다.한국마이크로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214
80
589208

Daum view 랭킹

노트포럼 바로가기

미디어잇 바로가기

보드나라 바로가기

루리웹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