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객의 프로그래밍 연구실


최신 게임 호환성이 고민이라면, 카비레이크 i7-7700이 답이다 CPU

출처(작성자)

    노트포럼

작성일자

  2017-06-15

링크

    http://www.noteforum.co.kr/news/index.htm?nm=43444

취객 코멘트

    -



모바일 게임 쪽으로 축이 기울던 게임시장이 다시금 PC 게임쪽으로 기울고 있다. 우선 대작게임들이 꾸준히 출시되며 유저들을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를 비롯해 다양한 게임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으며 유저들의 반응 또한 상당히 뜨겁다.


순수하게 스마트폰 자체의 성능에만 의존해야 하는 모바일 게임과 달리 PC 게임은 더 높은 성능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각각의 하드웨어를 커스텀 할 수 있으며 게이밍에 특화된 게이밍 기어가 다양한 제조사에서 판매되고 있어 좀더 재미있는 플레이가 가능한 것도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좀더 정밀한 게임 조작을 위한 키보드와 마우스가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144Hz 주사율에 눈건강 까지 고려한 게이밍 모니터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입체감 넘치는 사운드와 멀티게임시 대화가 가능한 헤드셋 또한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퍼포먼스와 관련된 부품들 또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성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서의 경우 게임에 특화된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7700 이 하이엔드 유저들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GTX10 시리즈와 RX 시리즈 그래픽 카드 또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필수 부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의 권장 스펙을 확인해 보고 불편없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 어떤 컴퓨터 부품을 사용해야 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최근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 베틀필드1, 와치독스2 의 권장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전게임과는 확연히 다른 높은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권장 스펙의 경우도 원할하게 게임 구동이 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144Hz를 최상위 옵션에서 실행하기는 부족한 스펙이다.


이런 이유로 최신 게임을 상위 옵션에서 즐기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특히 프로세서의 경우 옵션의 타협이 가능하다면 i5 프로세서 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최상위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한다면 i7 프로세서를 사용해야 한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PAO 전략중 마지막 'O' 에 속하는 모델이다. O 는 최적화를 뜻하는 (Optimization) 의 약자로 프로세서가 가진 모든 능력을 끌어내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는 완성형 프로세서라 할 수 있다.


14nm 공정을 적용해 기존과 동일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안정성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전력효율에서도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기존과 동일한 65W TDP를 지원하지만 코어 클럭이 3.6GHz 로 높아져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약 10~12% 정도의 성능 향상을 꾀했다.)


200 시리즈 칩셋을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최대 24개의 PCIe 3.0, 최대 6개의 SATA 3.0, 최대 10개의 USB 3.0 등의 I/O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에 사용되던 100 시리즈 메인보드와 호환되어 Z170이나 H170, B150, H110 등의 칩셋을 사용한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카비레이크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스펙에서 확인할 수 있듯 메모리 대역폭이 향상 되었다. 2400MHz 의 DDR4와 호환되어 더 강력한 성능을 즐길 수 있다. 이전세대에서 사용되는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Intel RST)도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4를 지원하던 전작과 달리 한단계 높아진 인텔 빠른 스토리지 15를 지원한다.



일반 게임의 경우 4스레드의 i5프로세서 만으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지만 최신 게임의 경우 퍼포먼스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를 비롯해 블레이드앤소울 등이 6스레드를 지원하며 리니지 이터널을 8스레드 지원이 확인된 상태이다.


군단급 대형 전투가 많은 게임의 특성상 그래픽 카드 뿐만 아니라 프로세서의 성능도 중요시 될 수밖에 없으며 i7-7700을 사용한다면 더 쾌적한 게임 진행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기존 프로세서 대비 안정성과 퍼포먼스 등이 업그레이드 되어 144Hz 의 게이밍 모니터 성능을 100%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물론 i5 프로세서 만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는 있지만 최저 프레임 유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서의 특성을 감안할 때 i7 이 필요한 것이다. 게임을 즐길때 옵션 타협을 거부하는 유저들이라면 더욱 i7 프로세서를 선택해야 한다.



그래픽카드는 GTX10 시리즈와 RX 시리즈 중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최신 게임을 즐기기 위한 모델은 GTX 1050 이나 RX460 이상급이며 즐기는 게임이나 투자 비용을 감안해 제품을 선택하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GTX1050 인 RX460 의 경우 풀옵션으로 최신 게임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보다 원할하게 최신 게임을 하이 옵션에서 즐기고자 한다면 GTX 1060 이상급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단, 최근 비트코인의 영향으로 인해 그래픽카드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제품 가격이 예의주시 하며 제품을 구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전월대비 그래픽카드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런 현상은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카비레이크 기반의 프로세서를 권장하기 때문에 메모리는 DDR 4를 사용해야 하며 적정수준의 게이밍을 원할 경우 8GB 용량으로 구성되며 여유롭게 144Hz  게이밍을 즐기고 싶다면 16GB 이상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빠른 전송속도를 구현하는 SSD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많은 전력을 소모하는 부품들이 조합되었기 때문에 최소 500W 이상의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해야 한다.



최신 게임을 구입하기전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PC에서 게임이 원할하게 구동될지 걱정하곤 한다. 상단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최신 게임들의 경우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더 신경쓰일 수밖에 없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7700 은 최신 게이밍 환경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8스레드를 지원해 멀티 스레드를 필요로 하는 최신 게임에서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높은 클럭스피드로 대부분의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이 없다.


게이밍PC를 새롭게 구성하고자 한다면 초반에 많은 비용이 들더라도 상위급 부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하고 싶다. 오랜시간 호환성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덧글

  • 하늘여우 2017/06/19 21:28 # 답글

    1060 6G에 램 16G를 꽂았지만 cpu가 i5인 저는 어찌합니까...
  • 2017/06/20 17:0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06/20 17:1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1855
401
563113

Daum view 랭킹

노트포럼 바로가기

미디어잇 바로가기

보드나라 바로가기

루리웹 바로가기